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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리스

1. 자동차란 무엇인가?

by 아메리카리스 2024. 4. 3.

 

자동차는 원동기를 장치해서 동력으로 바퀴를 굴려서 땅 위에서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든 장치입니다. 

요즘은 원동기 대신에 배터리를 장착해서, 직접 바퀴를 굴리는 방식인 전기차가 빠르게 성장 중이기도 합니다. 

 

사람이 주로 이용하는 승용차, 여러 사람이 이용하기 좋은 승합차, 물건을 싣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화물차, 특수한 용도로 제작된 특수 자동차, 그리고 두 바퀴로 달리는 이륜자동차도 넓은 영역의 자동차입니다. 

 

자동차리스 카테고리를 다루면서 자동차를 살펴보는 중으로, 이 중에서 승용차가 주로 리스대상 상품으로 이용됩니다. 

승합차, 화물차, 특수 자동차, 이륜차도 리스대상 자동차이긴 하나, 세제측면에서 특별한 분류가 있어서, 리스를 적극적을 활용하는 편은 아닙니다. 

 

자동차를 출고시점과 사용중간 시점으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출고 시점을 신차, 새 차라 하고, 가격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어디서 어떻게 구입하든 가격이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좁은 지형을 가지고 있어서, 가격이 달라지면, 쏠림 현상이 발생해서, 경쟁 구도에 있는 다른 영업 조직의 피해로 이어지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대리점 형태로 운영됩니다. 

 

 

사용중간 지점에서 살펴보면, 중고차라고 하는데, 가격을 정하는 기준 틀보다는 호가와 합의에 의한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구입하는 측과 판매하는 측이 각각 본인의 경험으로 호가(가격을 정하고)를 하고, 그 두 사이를 좁힐 수 있다면, 합의된 가격으로 거래가 성사되는 시장입니다. 

 

리스는 자동차를 사용하는 중간에서 정해지는 가격에 따라서, 사용비용이 정해집니다. 

누구의 입장에서 정하느냐에 따라서 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리스가 종료돼 반환되는 입장에 서서,  중고차를 구입하는 입장의 가격을 좋아합니다. 리스회사는 차를 처분하기 때문에, 처분 가격을 기준으로 합니다. 

이 두 생각의 차이는 늘 갈등으로 존재합니다.  판매와 구매자 사이에 존재하는 유통비용과 세금 폭이 중고차 매입 가격 기준으로 약 20% 내외 이기 때문입니다.

리스를 종료할 때, 깔끔하게 끝나지 않는 이유 중 하나가 됩니다. 

 

리스는 쓰고 남은 가격, 즉 중고차 가격을 예측하고, 이를 차감하여 남은 금액을 리스기간 회수하는 방식이라서,

잔존가치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잔존가치는 리스 종료 시점 중고차 가격과 다릅니다. 

소비자는 잔존가치를 중고차 가격으로 치환하기를 좋아합니다. 그래서 높은 잔존가치를 중고 시장에서 구입하는 입장에서 정해지기를 원합니다.  소비자가 요구하기도 하고, 영업하는 측면에서 부추기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중고차 가격은 리스 사용 비용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제부터 자동차리스를 다루면서, 자동차를 자산이라고 하겠습니다. 

자동차유통이라는 복잡한 구조에서 가격이 정해집니다. 소비자에게 인도될 때까지 비용을 모두 합한 것을 취득원가라고 합니다. 취득원가는 리스 이용자가 앞으로 갚아 나갈 부채입니다. 

따라서 자동차에서 좀 더 넓은 맥락에서 자산이라고 하겠습니다. 

 

 

자동차는 기본가격에 옵션을 더해서 가격을 정하고, 여기에 매월 다른 프로모션을 붙입니다. 

프로모션은 기본 프로모션과 추가 프로 모션이 있습니다. 

판매량, 선호도, 재고, 매출추이 등 경영지표에 따라서 한 달간 판매할 가격을 정하는 것을 프로모션이라고 합니다. 

 

국산차는 일괄적으로 매월 초 정해서 어디서 누가 구입하든 같은 가격으로 서비스됩니다. 

수입차는 정해진 가격을 기준으로 수입사가 월별 프로모션을 정합니다. 

여기에다가 딜러사마다 약간의 조정을 해서, 운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케이스별 적용인 샘입니다. 

이는 구조를 잘 아는 사람들이 적용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딜러를 잘 만나야 한다는 말이 여기서 나옵니다. 

수년에 한 대씩 구입하는 소비자와 하루에도 수십대를 구입하는 리스회사의 구매 파워를 같이 볼 수는 없습니다. 

금융산업이 발전하면, 유통산업이 위축되는 경우가 있어서, 이 시장은 보이지 않는 치열한 생존 경쟁 중입니다. 

그만큼 소비자에게 유리할 수 있지만, 언젠가는 비용 전가 효과가 발생한다면, 결국 소비자 피해가 이월되는 샘입니다. 

합리적인 결쟁이 필요하고 늘 고민인 시장입니다. 

 

자동차는 제조와 유통 등 복잡한 과정을 가지고 있지만, 자동차리스를 다루면서 자동차는 이 정도로 소개하겠습니다. 

 

 

 

 

 

http://www.ameritca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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